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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호의 뒤를 이을 차세대 쇄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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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test
댓글 0건 조회 4회 작성일 25-08-22 0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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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지연구소 국내 유일의 쇄빙연구선인 아라온호의 뒤를 이을 차세대 쇄빙연구선이 2030년 여름 취항한다.


극지연구소는 당초 남·북극에서연구할 기간을 85일로 예정했으나 최근 3배 이상인 277일로 늘리기로 했다.


현재 아라온호는 1년 중 250일가량 바다.


차세대 쇄빙연구선이 계획대로 건조돼 북극항로가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오는 2030년 북극해 전역에 본격 투입되면 우리나라의극지연구항해 기간이 최대 277일로 지금보다 3배 수준 늘어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특히, 차세대 쇄빙연구선은 북극연구만을 전담.


극지연구소’로 명칭을 바꿨고, 2006년 경기 안산에서 인천으로 이전했다.


이수 20년째 대한민국 서부권 대학·연구기관과 함께 해양·극지분야연구생태계를 꾸준히 만들어왔다.


인공위성 활용극지운항과 북극 물류산업 등 주제도 다양하다.


◇북극항로 활용하려면극지연구가 필수 북극항로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반드시 선행돼야 하는 과제가 있다.


바다 위를 뒤덮는 해빙부터 섭씨 영하 40도를 오가는 혹한의 기온, 하루에도 몇 번씩 바뀌는 날씨, 예측 불가능한 해류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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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오션이 29일 건조 계약을 체결한 ‘차세대 쇄빙연구선’ 조감도.


<해양수산부> 2030년 취항할 예정인 차세대 쇄빙연구선이극지연구기간을 3배 이상으로 늘린다.


종합상황실 △원격탐사빙권정보센터 등 주요연구시설을 1시간 30분가량 둘러보고, △R&D 수행 현황 △연구성과 △기관 현안 등에 대한 설명을 청취했다.


◆“북극항로, 국가 전략산업으로 육성해야”> 정희용 의원은 이날 “극지연구는 민간이 아닌 국가의 고유.


이 중 생명과학(약 1100편·36%)과 기후과학(약 900편·28%)이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지구과학과 해양과학도 각 500편 수준으로 비교적 고르게 분포돼극지연구소가 특정 분야에 편중되지 않고 다양한극지환경연구를 병행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거취를 둘러싼 관심이 뜨겁습니다.


극지연구소는 현재 인천 연수구 송도동에 본원을 두고, 남극과 북극 등극지관련 지역에서의 기초·첨단과학연구,극지인프라 운영, 대외협력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기관입니다.


과거에도극지연구소를 부산으로 이전.


그러나 막대한 탐사 비용과 기술적 난이도 탓에 온전한 시료 확보 사례는 극히 드물다.


극지연구소 김옥선 박사연구팀은 미국 몬태나주립대학교 존 프리스쿠(John Priscu)교수, 플로리다대학교 브렌트 크리스트너(Brent Christner) 교수.


타고 해저 퇴적물 채취…과거 환경연구“소설가와 비슷하게, 상상력이 많이 필요한 일” ‘기후 전쟁’인데…예산 삭감으로극지연구축소 남극 바다 밑에서 해저 퇴적물을 시추하는 작업의 모습이다.


왼쪽은 점보 피스톤 시추기이고, 오른쪽은 중력 시추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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